[IntelliJ] 단축키 - Windows

    최근 인스타 돋보기에서 "퍼포먼스를 올리는 가장 쉬운 방법"이라는 제목을 보고 저도 모르게 클릭하게 된 게시물이 있었습니다. (인스타 주소: @dev_coaching9__  )

    결론은 단축키를 활용하라는 것입니다. 마우스 대신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한다면 한 번에 1초 정도 절약한다고 해도 업무를 보며 하루에 최소 100번은 클릭을 할 텐데 이런 시간이 쌓이면 결코 적지 않습니다. 이는 개발자뿐만 아니라 컴퓨터로 업무를 보는 모든 사람들에게 해당하고,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툴의 단축키를 익히는 것은 일잘러의 기본 중의 기본인 것 같습니다.

     

    아무리 다른 사람들이 정리한 단축키 리스트를 보고 외워도 충분히 익숙해질 만큼 연습하지 않은 단축키들은 시간이 지나면서 사용하지 않게 되는 것 같습니다. 그래서 앞으로 당분간은 마우스를 사용할 때마다 키보드로만 조작이 가능한 지 의식적으로 생각하는 연습을 많이 해서 최대한 키보드로만 개발을 하고 IDE의 좋은 기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
     

    아래는 대부분 제가 최근에 마우스에서 단축키로 사용하게 된 것들입니다. 대체 왜 이걸 이제야 썼지 싶은 것들이지만 더 늦지 않은 걸 다행으로 여기고 앞으로도 계속 업데이트하겠습니다. 

     

    1. 탭 닫기 - Ctrl + F4

     

    Ctrl+F4 꾹~

    Ctrl+F4 를 한 번만 누르면 현재 탭만 삭제됩니다. 

     

    모든 탭을 한 번에 닫기는 IntelliJ 기본 단축키로는 설정되어 있지 않아 설정에서 직접 단축키를 지정해야 합니다.

    Ctrl+F4를 꾹 누르면 순식간에 지워지기 때문에 저는 따로 설정을 해주지 않았습니다. 

     

    크롬이나 다른 IDE에서도 탭 닫기 단축키는 거의 동일한 것 같아 다른 툴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2. 프로젝트 폴더 열기 - Alt + 1

     

    Alt+1, 방향키

     

    프로젝트 탭을 열고 바로 폴더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3. 현재 파일의 폴더 찾기 - Alt + F1, 1 

     

    과녁 모양 버튼 클릭
    Alt+F1, 1 또는 Enter

     

    예전에는 동그라미 버튼을 눌러서 찾았는데 단축키를 사용하니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.

     

     

    4. 파일명 검색 - 더블 Shift 

     

    더블 Shift, <-,

     

     

    5. 생성자, Getter, Setter, toString, Override 메서드 등 생성 - Alt + Insert

     

    Alt + Ins, Enter, Ctrl+Shift+아래화살표, Enter

    Getter, Setter, toString, equals 등 다 자동으로 생성이 가능합니다.

     

    오버라이드 메서드

     

    오버라이드 메서드를 생성하지 않더라도 상속 관계가 복잡하거나 상위 클래스에서 구현한 메서드가 많을 때 어떤 메서드가 있는지 한눈에 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.

    6. 우클릭 new - Alt + Insert

     

    Alt+ins

    폴더에서 우클릭 후 new를 선택하는 대신 Alt+Insert 단축키로 한 번에 new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.

     

    7. 코드 영역 선택 - Ctrl + w

    커서가 있는 코드 영역을 확대하면서 선택을 합니다.

    Ctrl + W 여러번
    Ctrl + W, Ctrl + /

    한 블록을 주석처리 할 때 마우스로 드래그를 했었는데 이 단축키를 사용하면 훨씬 편리할 것 같습니다.

    728x90

    'IDE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    [IntelliJ] 인텔리제이 환경변수 설정  (0) 2022.11.20

    댓글